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불청객 돌연사, 원인과 예방법은?

 

 

 

우리나라에서는 한해 평균 성인 1000명당 1명이 이유도 모르게 돌연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연사는 전조 증상이 있어도 막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위험 요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돌연사는 외상없이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난 후 수분 내에 갑자기 사망하는 것으로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40대 이후에서 발생률이 증가한답니다.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흉통, 호흡곤란, 두근거림, 피로감 등의 증상이 점점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돌연사를 예측할 수 있는 특이 소견은 아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답니다. 돌연사는 심정지 직전 1시간 이내에 부정맥, 저혈압, 흉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면서 나타날 수 있답니다.

 

주로 부정맥에 의해 발생하는 돌연사의 고위험 요인으로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 심장질환이 약 50%를 차지하며 심근병증, 심부전 등 구조적 심장질환도 있답니다. 또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이 관상동맥 질환 발병 위험도를 높힘으로써 돌연사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일부에서는 비대심근병증, 심전도상에서 선천성 QT 연장 증후군, 우심실형성이상, 브루가다증후군등의 유전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갑자기 쓰러진 환자 발견 즉시 의식, 호흡, 맥박을 확인한 후 심정지가 의심되면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해서 병원으로 옮기기 전까지 빠르고 효과적인 기본소생술과 주변에 비치된 자동제세동기(AED)를 신속하게 사용하여 환자 소생 성공률을 높여야 합니돌연사는 정기검진으로 예측하기는 어려우므로, 평소에 자기만의 건강관리법으로 심장질환 위험요인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통해 돌연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돌연사 예방 방법

1.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위험 요인 조기진단 관리하자.

2. 균형있고 건강한 식생활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자.

3.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하자.

4. 금연을 한다.

5. 평상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자.

 

+ Recent posts